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임진왜란 의병 (3)

기사승인 2020.07.28  14:40:31

공유
default_news_ad2

# 호남 의병은 근왕(勤王) 의병

호남 의병은 향토방위의 영남 의병과는 달리 근왕의병이었다. 한양을 다시 찾고 임금을 위해 충성을 다하겠다는 창의였다. 이는 선조가 개성으로 파천하면서 어쩔 줄 모르고 절망하자, 호종한 류성룡이 “호남의 충의지사들이 머지않아 봉기할 것”이라고 말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선조수정실록 1592년 5월 1일 1번째 기사)
 

# 나주의 김천일, 먼저 창의하다.

5월 초에 전라도 관찰사 이광은 8천 명을 이끌고 공주까지 올라갔다가 선조가 파천했다는 소식에 전주로 돌아와버렸다. 이에 격분한 김천일(1537∼1593)은 고경명을 만나 이광의 처사를 비판하면서 조속히 창의하자고 말했다. 그런데 고경명은 신중론을 취했고, 김천일은 독자적으로 거병에 나섰다.

5월 16일에 김천일은 송제민, 양산룡·양산숙 형제, 임환, 서정후, 이광익·이광주 등과 함께 창의하였고, 6월3일에 나주 의병 3백 명을 이끌고 북상하였다. 6월23일에 수원에 이르자 의병은 2천 명으로 늘어났다.

김천일의 활동은 1592년 6월 1일 자 선조수정실록에 나온다.

“호남 의병장 김천일이 군사를 거느리고 북상하였다. 삼도(三道)의 군사가 무너진 뒤부터 경기도가 완전히 살육과 노략질을 당했는데, 적에게 붙좇아 도성에 들어간 자도 많았다. 김천일이 의병 수천 명을 규합하니, 선조가 장례원 판결사(掌隷院判決事)에 임명하는 동시에 창의사(倡義使)라는 칭호를 내렸다. 김천일의 군사가 수원에 이르러 독산성에 웅거하여 적에게 붙좇은 간민(奸民)을 찾아내어 목을 베니, 돌아와 따르는 경기도의 사민(士民)이 많았다.”


# 고경명, 담양에서 창의하다.

5월 23일에 옥과 출신 성균관 학유 유팽로는 이종사촌 양대박과 함께 고경명(1533∼1592)을 만나서 창의를 권유했다.

5월 29일에 광주, 담양, 옥과, 남원, 순창 등 21개 고을 선비들이 담양 추성관에서 모였다. 이날 고경명이 맹주에 추대되었다. 고경명은 각 지역에 창의격문을 보냈다.

“나, 고경명은 문장이나 아는 졸렬한 선비로서 병법에는 문외한이지만, 맹주로 추대되니 여러 동지들에게 수치가 될까 두렵다.(중략) 그러나 오직 마땅히 피를 뿌리고 진군한다면 조금이나마 임금의 은혜에 보답할 수 있기에 군사를 일으키기로 했다. 우리 전라도 사람들이여! 아버지는 그 아들을 깨우치고 형은 그 아우를 격려하여 의병대열에 모두 함께 나서자! 속히 결정하여 옳은 길을 따르라. 주저하다가 스스로 그르치지 말라.”

이리하여 6월11일에 고경명은 6천 명을 이끌고 북상하였다. 유팽로가 좌부장, 양대박이 우부장, 안영이 종사관이었다.

6월 14일에 전주에 도착한 고경명은 관군이 임진강에서 패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이러자 양대박은 추가 모병을 위해 향리 남원으로 떠나고, 본진은 전주에서 군사훈련을 한다.


# 양대박, 운암전투에서 승리하다.

양대박(1543∼1592)은 남원·임실·순창 등에서 1천 명의 의병을 모았다. 남원부사 윤안성도 지원해 주었다. 6월 25일 새벽에 양대박 의병은 임실에서 전주로 향했다. 그런데 척후병으로부터 왜군 수천 명이 운암 계곡에 진을 치고 있다는 급보를 받았다. 왜군은 전주로 향하는 6군 고바야까와 부대였다. 양대박은 운암 계곡에서 아침 식사 준비 중인 왜군을 급습했다. 왜군은 큰 사상자를 내고 도망치고 말았다. 고경명 의병 최초의 승리였다. 안타깝게도 양대박은 7월 초에 병사(病死)했다.

김세곤 segon53 @hanmail.net

<저작권자 © 호남미래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